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는 2017년 개봉한 미국 영화입니다. 기예르모 델 토로가 연출과 각본을 맡았고, 샐리 호킨스, 마이클섀넌, 리처드 젠킨스, 더그 존스 등이 출연합니다. 이 영화는 포스터를 봐도 알 수 있지만, 인간과 양서류와의 사랑을 다룹니다. 이러한 영화의 파격적인 주제 때문에 개봉 당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영화의 인기 요인으로는 참신한 줄거리, 등장인물들의 뛰어난 연기, 영화의 뛰어난 영상미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는 주연 배우 샐리 호킨스의 과도한 노출 장면으로 인해 미성년자 관람불가 등급을 받아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하기에는 제약이 있는 영화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화 셰이프 오브워터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 제작정보, 수상정보 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바다속에서 안고 있는 양서류 인간과 여자

목차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 줄거리

    1960년대 미국과 소련은 우주 진출을 위해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엘라이자(샐리 호킨스)는 말을 하지 못하는 언어 장애인이며 홀로 살고 있습니다. 그녀는 같은 아파트 이웃 자일스(리처드 젠킨스)와 수화를 통해 고민을 나눌 정도로 가깝게 지냅니다. 엘라이자는 정해진 시간에 항상 계란을 삶고 욕조에서 자위행위를 합니다. 그녀는 우주 연구소에서 청소부로 일합니다. 어느 날 연구소를 청소하던 엘라이자는 거대 수조에서 괴생명체를 발견합니다. 괴생명체는 아마존 원주민들이 신으로 숭배했던 인간의 모습을 한 양서류입니다. 엘라이자는 자신처럼 말을 할 수 없는 양서류에게 동질감을 느꼈고 계란을 주며 가까워집니다. 연구소의 보안 담당관인 스트릭랜드 대령은 양서류에게 물려 손가락 두 개가 절단됩니다. 엘라이자는 청소 중 스트릭랜드의 손가락을 발견하고, 스트릭랜드는 덕분에 손가락을 다시 붙일 수 있게 됩니다. 양서류를 연구하는 호프스테틀러 박사(마이클 스틀바그)는 사실 소련에서 보낸 스파이였습니다. 당국은 호프스테틀러 박사에게 미국의 기술 발전을 막기 위해 양서류 인간을 죽이라고 명령합니다. 하지만 호프스테틀러 박사는 양서류 인간의 죽음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엘라이자는 양서류 인간을 구하기 위해 그를 자신의 집으로 데려갈 계획을 꾸밉니다. 과연 엘라이자의 계획은 성공할 수 있을까요?

    셰이프 오브 워터 정보

    제작정보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캐릭터는 단연 양서류 인간입니다.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양서류 인간의 완성도에 대해 특히 신경을 썼습니다. 영화를 볼 때 양서류 인간이 컴퓨터그래픽으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양서류 인간은 배우 더그 존스가 특수제작된 슈트를 입고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델 토로 감독은 1997년 공포영화 '미믹'으로 감독 데뷔를 했습니다. 델 토로 감독은 2014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셰이프 오브 워터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완벽한 양서류 인간을 탄생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슈트를 제작한 VFX 스튜디오 Legacy Effects는 작은 모형들을 사람 크기의 양복으로 만들었습니다. 주조한 유리섬유를 비닐 랩으로 감싼 후 왁스로 덮고 점토로 실물 크기의 양서류 인간을 만들었습니다. 이후 점토 조각은 에폭시 틀로 바뀌었고, 이 틀을 사용하여 폼 라텍스 슈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슈트 내부에는 아가미를 움직일 수 있는 전자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있어서 컴퓨터 그래픽 없이 실제로 양서류 인간의 아가미를 움직이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더그 존스는 촬영할 때마다 슈트를 입는데 3시간이 걸렸습니다.
    셰이프 오브 워터는 영화 블랙 라군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델 토로 감독은 어렸을 때 블랙 라군을 좋아했고, 케이 로렌스와 길 맨의 로맨스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 델 토로 감독은 처음에 블랙 라군을 리메이크하려고 했지만 제작사와의 의견 불일치로 인해 제작이 무산되었고 당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셰이프 오브 워터의 각본을 썼습니다. 델 토로 감독은 2011년부터 셰이프 오브 워터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양서류 인간 제작을 위해 자신의 돈을 썼습니다. 2014년 델 토로 감독은 샐리 호킨스에게 엘라이자역을 제안했습니다.

    촬영정보

    영화의 오프닝 장면은 특수효과 제작을 맡은 데니스에게 가장 어려운 장면이었습니다. 오프닝 장면은 엘라이자의 집이 물에 잠긴 채 2분이 넘는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이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바다에서 몇 가지 레퍼런스 장면을 촬영했고, 드라이 포 웨트 기법을 사용하여 촬영한 실제 아파트 세트로 전환했습니다. 세트장에 연기를 채우고 가성 광선을 투과하기 위해 세트장 위에 프로젝터를 놓았습니다. 샐리 호킨스의 머리카락은 고정시킨 후 모두 컴퓨터그래픽으로 연출했습니다.
    영화에서 엘라이자는 양서류 인간을 돌려보내기 위해 운하를 이용합니다. 1960년대 토론토의 운하를 표현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데니스는 CN타워를 지웠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장면은 비가 오면 운하의 수위가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물은 그래픽 작업을 통해 연출된 장면입니다.

    배우 정보

    샐리 호킨스는 영화에서 말을 하지 못하는 언어장애인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역할을 준비하기 위해 찰리 채플린, 버스터 키튼과 같은 배우들이 연기한 무성 코미디 영화들을 참조했습니다.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촬영하기 전 호킨스에게 무성 코미디 영화 블루레이를 선물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